기사최종편집일:2018-12-13 18:26:55
2018년12월15일sat
 
뉴스홈 > 특집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3월02일 16시40분 ]

행정안전부는 전기자전거의 안전요건을 정하는
자전거 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이하 자전거법)의 개정으로 322일부터 시행하게 된다. 전기자전거가 자전거 전용도로를 다닐 수 있게 되면서 보급형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전기자전거를 제조하거나 수입하는 회사는 행정안전부가 인정하는 모든 안전기준을 받아야만 자전거법에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국내에서 정식 유통을 거치지 않거나 키트를 이용하여 조립된 전기자전거의 경우는 해당되지 않는다.
국내 대표적인 100만원 이하의 보급형 전기자전거로는 오디바이크에서 유통하는 e까미노 볼트, 삼천리 팬텀제로, 알톤 니모FD 그리고 모토벨로 테일지 TX8가 있다. 보급형이면서 입문자용 전기자전거로 앞뒤 바퀴의 휠이 작은 미니벨로형으로 디자인과 실용성을 높였다.

e까미노 볼트(CAMINO volt) 990,000

- 오디바이크에서 야심차게 내놓은 e까미노 볼트는 항공소재인 알루미늄 알로이로 프레임과 포크를 제작하여 가볍고 튼튼하며 10만 번이상의 75kg급 진동테스트를 거쳐 안전을 보장하였다. 또한 디스크 브레이크의 채용으로 즉각적인 제동력과 전방과 후방의 LED등을 장착하여 주야간 라이딩에 제동력과 시야를 높였으며, 완전 방수 설계로 우중라이딩 및 일반 세차가 가능하여 감전 및 오작동에 대한 위험을 방지하였다.토크센서와 250W의 후륜허브모터는 안전하고 부드러운 승차감을 주며, 최대토크 30Nm의 힘으로 최고시속인 25km까지 운행을 보조한다. 인체공학적 설계로 편안한 주행을 지향하며, 깔끔하게 디자인된 찰탁형 배터리의 활용도를 높여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충전이 가능하며 핸드폰 충전도 겸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높은 안전성과 뛰어난 디자인 그 외 검증된 모터
, 배터리 등을 바탕으로 제작된 e까미노 볼트는 100만원 이하의 전기자전거로 최상의 선택이 아닐까한다.
3가지(레드 화이트 블랙) 색상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핸들포스트를 접을 수 있어 운반 및 보관이 용이하다.
자세한 사항은 오디바이크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삼천리 팬텀 ZERO 990,000

- 국내 최대 자전거회사인 삼천리자전거에서 젊은 세대를 공략하는 100만원 이하의 팬텀 제로를 출시하였다. 일반적인 자전거와는 다르게 다운 튜브가 없애고 헤드라이트부터 배터리까지 일체형으로 연결되는 프레임으로 새롭게 디자인 되었다.
주행방식은 개정된 자전거법에 맞추어 기존의 스로틀 기능을 배제하여 파워어시스트(5)으로 변경되었다. 250W의 후륜모터가 장착되었고 최대 토크는 32Nm으로 최고 25km/h까지 보조해준다. 프레임은 20 알루미늄 소재로 제작되었으나 포크는 스틸 리지드 포크로 되어있고 구동계는 시마노 7단 변속 시스템을 적용하여 다양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하였다.
팬텀 제로는
2017년 굿디자인 우수제품으로 선정되기도 하였으며, 배터리의 편의성을 강화하여 주행 중 핸드폰 충전이 가능하도록 USB 포트를 장착되었다.
두가지 색상으로 블랙, 화이트 중 선택할 수 있으며, 후속 모델로 폴딩기능을 추가한 팬텀 마이크로가 있다.
자세한 내용은 삼천리자전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알톤 니모FD 849,000

- 알톤스포츠에서는 2018년 전기자전거 라인을 크게 화장시키면서 니모FD 모델을 선보였다.
니포FD는 접이식 전기자전거로 휴대 및 보관이 큰 장점이 있다. 하지만 컴팩트함을 강조한 나머지 배터리 용량이 크게 줄어 5.2Ah 용량의 배터리를 장착하여 패달어시스트 방식으로 주행을 하여도 30km 정도 달릴 수 있다. 장거리 라이딩을 다니지 않거나 짧은 구간을 다니는 소비자의 성향에 맞춘 전기자전거다. 배터리가 작아진 만큼 무게가 크게 줄어들었고 배터리 위치도 장착이 편한 시트포스트 뒤쪽으로 옮겨졌다.
디스플레이는 복잡함을 줄이기 위해서 두가지 버튼으로 최소화 하였고 총 3단계로 간소화 하였다. 무게를 줄이고 심플함을 크게 두각시켰지만 기계식 디스크 브레이크를 장착하여 제동력을 높였고 알루미늄 프레임과 스틸 리지드 포크로 제작되었다.
토크센서와 
250W 허브모터는 최고 25km/h까지 부드럽고 편안하게 주행을 지원해주며 시마노 구동계를 장착하여 다양한 주행을 도와준다.
색상은 블랙과 그레이 두가지 색상이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알톤스포츠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모토벨로 TAILG TX8 790,000

- 스마트 모빌리티 기업인 모토벨로는 다양한 전기자전거를 선보이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여러 종류의 전기자전거 중 가장 대표적인 모델인 테일지 TX8LCD 디스플레이의 장착으로 배터리잔량 및 속도, 이동거리, 보조단계를 확인 할 수 있으며, 시마노 7단 변속 레버를 통해 부드러운 변속을 도와준다. 또한 접이식 전기자전거로 편리안 이동과 보관이 가능하고 국내 메이저 유통업계에 진출하여 전국 이마트 100개지점, 일렉트로마트, 롯데백화점, 하이마트 및 자사 대리점을 통한 네트워크로 광고효과와 판매력을 높였다.
생활방수가 되도록 설계되어
IP65 방수가 가능하지만 고압세차나 장시간 물에 노출은 피해야 한다. 배터리는 안장형으로 디자인되어 5.2Ah의 용량으로 최대 50km까지 주행이 가능하고 250W의 허브모터가 장착되어 최대 25km/h까지 지원해준다. 10.5Ah 용량의 안장형 배터리를 별도로 구매할 수 있다.
최대 15.4kg의 무게로 매우 가볍고 색상은 블랙, 화이트, 블루, 티탄그레이 4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모토벨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상 국내에서 유통되는 100만원 이하의 대표적인 전기자전거를 살펴보면 모두 도심형 전기자전거에 맞게 설계되었지만 각각의 브랜드가 강조하는 부분이 차이가 나는걸 알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기능과 디자인이 구별되어 나타난다.

 

이명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66915372
오디투어와 함께 한 경주벚꽃 라이드 (2018-04-04 18:11:00)
콜나고 C64의 성공적인 런칭 파티 (2018-02-12 16:45:50)
콜나고,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서...
COLNAGO C64CUSTOMIZE YOUR PASSION콜나고...
콜나고 프리미엄 매장을 찾아가...
비바로드비바로드는 로드바이크만을 전문적...
겨울철 자전거 관리 및 보관은 ...
찬바람이 불어오기 시작하면 라이더와 자전...

 
[MERIDA] 바레인-메리다, 2019 ...
자전거 타기 가장 좋은 도시는...
양평군, 2018년 자전거이용 활...
[MERIDA] 미션 CX 개발자 인터...
콜나고, 새로운 커스터마이징 ...
자동차는 안전벨트, 자전거는 ...
콜나고 프리미엄 매장을 찾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