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최종편집일:2018-09-21 12:24:59
2018년09월26일wed
 
뉴스홈 > eBIKE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8년01월15일 19시09분 ]
전기자전거는 방수가 될까? 전기자전거로 진흙길이나 물웅덩이를 주행해도 될까? 전기자전거의 세차를 어떻게 하지? 등등의 질문은 전기자전거를 구매를 고려할 때 많은 사람들이 갖는 의문들이다. 전기자전거에 방수기능이 있어도 더러워진 자전거를 세차시 전자제품, 모터, 배터리 등은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난감해진다.



전기자전거는 방진방수 등급(IP등급)으로 지정되는 모터, 배터리 및 전자제품으로 만들어졌다. 이 등급은 기기의 접근에 대한 사람이나 가축을 보호하고, 해충, 진균 및 외부 분진 등의 침투에 대한 내부 기기를 보호하며, , 습기, 오일 등의 침투로 인한 내부 기기를 보호하는데 있다. 이 등급은 두 자리로 되어 있고 앞자리는 방진, 뒷자리는 방수를 나타낸다.

전기자전거의 경우 험한 주행조건을 견디게 제작되어 방수설계가 되어있으나 전기기기의 특성상 부식 및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이 있기에 물속에 넣거나 고압세차는 지양하고 있다.

우천시 전기자전거를 타거나 전기산악자전거(eMTB)를 타고 험로를 주행하며 진흙이나 얕은 웅덩이를 주행 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기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게 대부분의 제조사의 설명이지만 안전을 위해서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전기자전거 세척은 자전거 전용 세척제를 사용하여 세세하게 뿌려준 후 수압 강하지 않은 물로 세척해준다. 이때 수압을 강하게 사용하여 자전거를 세척하면 물이나 이물질이 전자기기나 베어링에 침투할 수 있기 때문에 강한 수압은 피해야한다. 물 세척 후 마른수건으로 물기를 말끔히 닦아주거나 화창한 날이면 자전거를 햇빛에 건조시키는 것도 좋다. 물기가 모두 제거 되었으면 깨끗한 윤활제로 마무리 지으면 된다. 자전거를 건조한 상태로 놔두면 안된다.

 

 

 

이명재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내용 공감하기
- 작성된 의견이 없습니다.
이름 비밀번호
도배방지키
 31115119
제2회 코리아 스마트모빌리티 페어 ‘코빌 2018’, 3월 16일~18일 개최 (2018-02-01 13:55:33)
전기자전거를 타는 이유 10가지 (2018-01-10 18:30:59)
볼트에 이어 썬더로 eBIKE 시장...
오디바이크에서는 작년에 발표한 전기자전...
[e바이크 트레일링] 구름 위를 ...
운탄고도는 강원도 정선 고한에서 함백역으...
작고 강한 전동키트, 고스페이드...
이제 한국도 전기자전거의 시대가 막을 올...

 
고양대덕생태공원 자전거도로 ...
[e바이크 트레일링]서울의 재미...
오디벨로 전기자전거 구매고객 ...
전주시·완주군, 자전거로 잇는...
벤츠 코리아, ‘기브앤 바이크...
‘KING OF TRACK’ 고양시 일산...
2018 낙동미로(美路)릴레이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