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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날짜 [ 2017년12월04일 14시24분 ]


- 배터리기술 발전으로 품질은 상승, 가격은 하락하면서 수요 늘어 -
- 보조금 지원정책으로 전기자전거 성장세는 지속 전망 -

스웨덴의 시대별 히트상품

'올해의 크리스마스선물', 스웨덴 소비자들의 시대상을 대변하고 있다.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HUI)는 매년 크리스마스 시즌을 앞두고 소비자 상품 중에서 당해 연도에 관심이 크게 증가했거나 판매 증가가 두드러진 제품 중 최고 인기를 누린 상품을 선정해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발표하고 있다.
- 1988년에 시작, 올해로 30년째 이어오는 HUI'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발표는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관련 뉴스가 연말 판매율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매업계에서도 큰 관심을 갖고 기다리는 발표이기도 하다.
지난 1121HUI는 발표한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전기자전거가 선정됐다고 발표함에 따라 올 크리스마스 시즌동안 전기자전거의 판매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1988년 처음 발표한 이래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리스트는 당대의 시대상을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지표로 사용되기도 하며, 미처 크리스마스 선물을 결정하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쇼핑 팁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 스웨덴 도소매유통연구소의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 선정 심사요건은 3가지로 첫째, 당해연도 신상품이거나 소비자 관심을 새로 끌어낸 제품. 둘째, 크리스마스 시즌에 급속한 판매 증가가 예상되는 제품. 셋째,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상을 가장 잘 대변할 수 있는 제품 등으로 선정된다.


 전기자전거 시장
- 2016년 스웨덴에서 판매된 자전거는 약 43만 대로 이 중 전기자전거는 3만 대로 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 배터리의 기술 발전으로 최근 들어 전기자전거의 품질 향상과 가격하락에 힘입어 전기자전거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추세이며, 20141만 대의 판매 기록을 보인 전기자전거가 2015년에는 18000, 2016년에는 3만 대로 각각 80%66%씩 크게 증가하고 있다.
- 스웨덴 자전거협회는 올 초 2017년 전기자전거 판매량을 전년대비 50%가 증가한 45000대로 예상한 바 있으나, 올 가을 스웨덴 정부가 발표한 전기자전거 프리미엄 실시로 앞으로 판매 성장세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 스웨덴은 전기자전거 점유율이 7%대로 점유율이 15~20%인 독일과 덴마크, 네덜란드에 비해 낮은 편이지만 최근 들어, 연간 60% 이상의 급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주목되고 있는 시장이다.
- 특히 스웨덴 정부가 전기자전거 보조금 지원(판매가격의 25% 지원, 1인당 최대 1만 스웨덴 크로나)을 통해 단기간에 전기자전거 점유율을 15%대로 끌어올린다는 계획이어서, 앞으로 자전거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으로 나타난다.


시사점

'올해의 크리스마스 선물'로 선정된 제품은 현재 인기리에 부상하는 제품이나 크리스마스 이후에도 지속적인 판매 증가세를 보일 수 있는 제품으로 전기자전거를 취급하는 우리 업체의 경우 향후 가능성을 보고 지금이라도 적극적인 시장진출을 시도한다면 틈새시장 진입 가능성은 충분할 것으로 판단된다.
자전거 안전지침 EN 15194 준수 필요
- 스웨덴 자전거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EU의 자전거 안전스탠더드인 (EN 15194)를 충족시켜야 한다. 따라서 시장진출을 희망하는 우리기업의 사전 준비와 대처가 요구된다. 
자전거부품 및 액세서리 마케팅도 서둘러야 함.
-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스웨덴 전기자전거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완성품은 물론 부품이나 부분품 및 액세서리 시장도 타진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 스웨덴 자전거 생산업체를 대상으로 부품의 공급가능성 파악 및 액세서리 시장에 대한 집중 공략이 필요한 시점이며, 이와 함께 성능과 디자인에 아이디어가 접목된 스마트 액세서리의 시장 진출을 노려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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